센터소개

커뮤니티

HOME > 센터소개 > 커뮤니티

[언어발달치료] 말 만 잘하면 학습은 문제 없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49회 작성일 23-01-17 16:52

본문

말 만 잘하면 학습은 문제 없나?

 

사례) 7세 여아 인데 말을 잘 못해서 언어치료를 꾸준히 했더니 이제 말은 문제 없이 잘한다고 하며, 집에서는 명랑하고 말도 잘하고 문제가 없는데, 유치원에서는 또래들과 잘 섞이지 못하는 것 같아 속상하다고 한다. 취학연령인데 학교 가서 학습을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다고 합니다. 

 

- (표현언어)을 못했지만, 치료를 통해 말은 잘 하는 데 또래 관계와 학습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말만 잘하면 모든 것을 다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 수준만큼 표현될 수 있는 것으로 일상적인 단어는 이해해도 문장까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또래들과 언어수준이 달라 사회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이 차야 넘친다는 말처럼 어휘와 배경지식, 일반적인 상식 등이 쌓여있어 야 적절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치 진공상태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듯이 연령에 맞게 말은 잘하는 데에는 이처럼 많은 것들이 축적이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언어표현 즉, 말을 잘하는 것을 치료하기 전에 얼마나 언어를 이해(인지, 개념)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평가 해보고 언어발달을 방해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ADHD', 애착/불안 등 심리적인 문제, 감각통합 등 운동적 부분을 먼저 체크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언어/인지치료 전문기관 다솜치료교육센타

(무발화, 단순언어발달지연, 사회성언어, 조음장애, 표현언어부진, 검사)

상담: 031-426-7779

홈페이지: dasomclinic.co.kr



#안양언어치료#안양감각통합치료#안양인지치료#안양미술치료#안양작업인지치료#안양놀이치료#안양발달놀이치료#안양사회성그룹치료#안양짝치료#안양다솜치료교육센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